콜로세움 원형경기장을 찾아가던 길에 버스안에서 거리의 풍경을 담아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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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로세움 원형경기장을 찾아가던 길에 버스안에서 거리의 풍경을 담아 봤습니다
콜로세움 원형경기장을 찾아가던 길에 버스안에서 거리의 풍경을 담아 봤습니다
콜로세움 원형경기장을 찾아가던 길에 버스안에서 거리의 풍경을 담아 봤습니다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개선문(Arco di Constantino)
콜로세오는 72년 베스파시아누스에 의해 만들어지기 시작한 원형 경기장으로, 80년 베르파시아누스 황제의 아들인 티투스 황제 때 완공되었다. 총 5만 5천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경기장이 그 시대에 지어졌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다. 80여 개의 아치문을 통해 관중들이 입장하는 데 30분, 퇴장하는 데 불과 15분밖에 걸리지 않았고, 개폐형 지붕과 같은 놀라운 시설을 갖춘 콜로세오는 2007년 새롭게 선정된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이다
1층부터 도리아, 이오니아, 코린트 양식이 결합된 독특한 구조를 띠고 있는 이 경기장에서는 맹수의 시합이나 검투사 경기가 개최되었고, 황제부터 노예까지 모든 로마 시민들이 함께 관람을 할 수 있었다. 물론 신분에 따라 자리가 달랐으며, 1층은 귀빈석, 2층은 일반석, 3층은 입석으로 이루어졌다. 3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검투사들의 경기가 계속되다가, 450년 호노리우스 황제가 경기를 중지시키면서 끝이 난다. 이후 콜로세오는 지진의 피해를 입기도 하고 중세 교회를 짓는 재료로 쓰이기 위해 외벽 절반 이상이 뜯기게 되어 원형 그대로의 모습을 보존하고 있지는 못해 아쉽지만 2,000년 전 지어진 거대한 건축물의 경이로움을 느끼기에 부족함이 없다
콜로세움의 바깥벽 높이는 거의 50미터이고, 타원형 평면의 장축과 단축은 각각 188미터와 156미터, 둘레가 527미터이다. 아레나(경기장)의 장축과 단축은 각각 약 86미터와 54미터(280×168로마식 피트)로 장축 대 단축의 비율이 당시 가장 이상적으로 여겨지던 5:3이었다. 또 콜로세움의 기초의 두께는 하중이 큰 바깥벽 쪽은 12~13미터, 하중이 작은 안쪽 관객석은 4미터가 되는데, 2000년이 지난 지금도 가라앉거나 금 간 곳이라고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가이드를 따라가 최고의 사진 포인트라 하기에 담아 봤습니다
짧게 주어진 시간에 원형 경기장을 다각도로 담아 보느라 분주히 움직여서 샷다를 눌렀습니다
밀비오 다리에서의 승리를 기념해 315년 세워진 이 개선문은 높이 28m, 너비 25m의 로마에서 가장 큰 개선문이다. 밀바오 다리에서의 전투를 통해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로마를 재건할 수 있었고, 이에 로마 원로원과 시민들에 의해 이 개선문이 세워졌다. 개선문의 장식들은 트리야누스 등 다른 곳에서 가져온 것을 붙여 놓았는데,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빈민에게 빵을 나눠 주고 있는 조각 등이 있다. 이 개선문을 인상 깊게 본 나폴레옹이 파리로 가져가려고 했었지만 불가능했고, 결국 이 개선문을 본떠 파리에 개선문을 세우게 되었다고 한다
개선문 옆모습
개선문의 조각상
개선문의 조각상
개선문의 조각상
개선문의 조각상
개선문의 조각상
개선문의 조각상
개선문의 조각상
개선문의 조각상
카피톨리니 미술관 언덕위에서 바라다 본 '포로 로마노'
카피톨리니 미술관 근처의 동상들..
카피톨리니 미술관 근처의 동상들..
카피톨리니 미술관 근처의 동상들..
'로마 시청사'- 미켈란젤로가 디자인한 바르크 양식이다. 가운데 동상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이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동상
고대 로마의 민주정치, 상업, 법률의 중심지 '포로 로마노'의 풍경
포로 로마노는 ‘로마인의 광장’이라는 뜻으로 말 그대로 로마인들이 모여 생활하고 살던 중심이며 계속 발굴이 되고 있는 곳으로 사법, 정치, 종교 등의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졌던 곳이다. 원로원, 로물루스 신전, 2개의 개선문 등 과거의 흔적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고, 기둥이나 초석만 남아 있는 곳도 있다.
이곳에서는 원로원, 에트루리아 왕에게 대항한 로마 반역을 추모하기 위한 사원, 로마의 중심부로 쓰인 아우구스투스 개선문 외 많은 건물들의 잔해가 있다.
포로(Foro)라는 말은 ‘포럼(Forum)’, 즉 ‘아고라’와 같은 공공장소를 지칭한다. 주변으로 고대 로마의 중요한 건물들이 있었으나 4세기 말에 서고트 족의 침입으로 황폐화되었다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세 기념관(Monumento Vittorio Emanuele II)'
이 기념관은 이탈리아를 통일하고 초대 국왕이 된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세의 즉위를 기념하기 위해 지어진 것이다. 신고전주의 양식으로 지어진 이 기념관은 하얀색 대리석의 웅장한 건물이지만, 당시에는 캄피돌리오의 경관을 해친다는 비난을 받았다. 기념관 상단에는 각각 청동상이 있는데, 오른쪽이 ‘조국애의 승리’, 왼쪽이 ‘노동의 승리’를 나타내는 것이고, 계단 아래 양 끝에 있는 분수대는 각각 오른쪽이 ‘티레니아 해’, 왼쪽이 ‘아드리아 해’를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기념관 앞에 있는 높이 12m의 기마상은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세다.
기마상 아래에는 일 년 내내 꺼지지 않는 성화가 있는데 이 성화는 제1차 세계 대전 당시 전사한 무명 용사를 위한 것이다. 기념관 내부에는 무명 용사의 묘와 이탈리아 통일과 관련된 자료들이 있고, 전망대에서 로마 시내를 내려다볼 수 있다. 기념관 앞에 있는 넓은 광장은 베네치아 광장이다. 이 광장 한쪽에 베네치아 대사들이 거주하던 궁전이 있기 때문에 그런 명칭이 붙여졌다. 베네치아 궁전은 무솔리니가 집무실로 이용했고, 무솔리니가 제2차 세계 대전 때 군중을 상대로 연설을 하던 장소로 유명하며, 현재는 박물관으로 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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